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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식해지기

중세 철학에 대해 알아보자

중세 철학이라는 제목을 붙인 이미지입니다.

 

 

 

 

 

 

중세 철학

 

5세기에 서양 로마 제국이 붕괴된 후 16세기에 르네상스가 일어날 때까지 특히 중세 시대의 철학입니다. 때로는 이론가들에 의해 4세기 이전에 편리하게 동정심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철학연구를 위한 계획으로 이해되는 중세 철학은 8세기 중반 바그다드 주변의 프랑스와 8세기의 마지막 4세기 캐럴 고등 법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중세 철학은 고대 그리스나 로마에서 발달한 고대 문화의 재발견 과정에 의해 정의되기도 하며, 신학적 문제를 다루어 신의 교리와 속어 세계 조사를 통합하는 데 필요한 것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중세 철학의 역사는 전통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의 연구가 보존되고 발전된 12세기까지 중세 초기와 아랍 비평가들의 반응을 받아들였고 종교 철학, 논리학 및 형이상학의 주목할만한 발전과 함께 고대 철학의 양극화를 기록한 12세기, 13세기 및 4세기 황금시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분은 서방 라틴 세계에도 적용된다.

 

이 기사에서 중세 이슬람 철학은 산발적으로 다루어지며 중동 그리스 세계의 철학을 다루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유럽, 특히 12세기 이후의 그러한 발전은 특히 이슬람 세계에서 철학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20세기 이후의 연구에서는 그 연속성을 강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Ibn Rusid와 MaimoniDEs와 같은 기독교 사상에 직접 영향을 미친 이론가들의 연구는 일반적으로 중세 철학 연구의 주제이기도 합니다. 

 

중세는 그리스 - 로마 고전 시대와 르네상스 인본주의자들에 대한 경멸과 함께 고전 문화의 "재생" 또는 "르네상스" 사이의 야만적인 "중간"시대로 간주하였습니다. 현대 사학자들은 중세가 기독교 신학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고 생각했지만, 철학적 발전이 일어난 시기 중 하나였다. 이 시기의 가장 저명한 사상가 중 한 사람은 토마스 아퀴나스이지만, 그는 자신을 철학자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철학자들은 항상 그를 "그리스도의 계시에서 보이는 참된 엄격한 지식에 도달할 수 없다"고 비판하였다. 

 

이 시기에 논의된 문제로는 신앙의 이유, 신의 존재 증명, 신의 단독성(나눌 수 없음), 신학과 형이상학의 목적, 보편적 논의와 개별화의 원리에 대한 지식의 문제 등이 있다.

 

 

 

 

 

 

 

 

 

중세철학의 특징

 

12세기의 중심에 있는 철학.

중세 철학은 특징으로서 "신학적"이다. 아마도 이븐 시나나 이븐 루시드는 제외될 수 있지만, 중세 사상가들은 자신을 철학자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의 관심 영역은 신학적이었다. 그들의 철학자들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고대 이교도의 저자들의 작품이었다. 그러나 중세 작가들의 신학 작업은 고대 철학자들의 생각과 논리적 기법을 사용하여 밀교 신학적 문제와 교리의 요점을 다루기 시작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철학이 신학의 시인이라고 주장한 페트루스 다미아니를 따랐다. 

 

중세 철학자 연구의 바닥을 관통하는 세 가지 원칙은 "auctoritas"로 알려진 "Latia"로 알려진 진리를 발견하기 위해 논리, 변증법 및 분석을 활용하는 것, 즉 아리스토텔레스와 다른 권위 있는 고대 철학자의 발견에 대한 존중, 그리고 "Concordia"즉 철학의 발견과 신학적 가르침과 계시, 조화로운 의무들이 있다.

 

이 시기에 가장 자주 거론되는 주제 중 하나는 이븐 시나와 이븐 루시드가 이성의 편에 서서 연구한 신앙과 이성의 대립이다. 오거스틴은 자신의 철학적 탐구에서 하나님의 권위의 범위를 절대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셀무스는 자신이 부분적으로 신앙에 대한 공격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믿음과 이성을 모두 고려한 접근법으로 자신의 신앙을 방어하려고 했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신앙 이성의 문제에 대해 내린 결론은 1. 믿음을 믿는다는 것, 2.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이었다.